소개



한국 광과학회 로고

광과학(광화학, 광생물, 광물리, 광소재, 광의학 등)이란 각기 물질의 화학 및 물리적 성질 또는 생명현상에 미치는 빛의 효과 등을 연구하는 기초과학으로서 상호 긴밀한 협력을 필요로 하는 전형적 학제간 연구분야이다.

이러한 광과학 분야는 1960년대부터의 레이저 기술의 개발과 함께 혁명적이라 할 정도로 그 연구의 양과 질이 급속도로 팽창되어 왔으나 국내의 광과학은 아직도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져 있으며, 광과학자의 수도 선진국에 비해 적은 것이 사실이다.

하지만, 최근 수년간에 걸쳐 미국 등 선진국으로부터 귀국하는 광과학분야 전공학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, 그와 더불어 세계적 수준의 연구 실적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.

이런 사실들을 계기로 국내 광과학자들은 1989년부터 본 학회의 모체인 광과학 동우회를 구성하여 매 2개월마다 광과학 콜로키움이라는 학술모임을 가져오다가, 조직적 학제간 학술활동과 협력을 통하여 한국 광과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1993년 9월 23일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한국광과학회를 발족하였다.

설립목적

본 학회는 광과학 및 관련 학술분야의 기술발전에 이바지하고 새로운 광과학 분야에 관한 기술 정보를 보급함으로써 국내 과학과 기술의 진흥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.

학회 주요활동

  • 1) 학술연구 발표회, 강연회 및 강습회의 개최
  • 2) 회지, 학술 간행물 및 도서의 간행
  • 3) 연구의 장려 및 우수 업적의 표창
  • 4) 학술의 국제교류
  • 5) 회원상호간의 친목도모
  • 6) 기타 본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

콜로키움

광과학에 관련된 기초 및 응용연구 분야의 저명한 국내외 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 및 토의하며 최신 연구동향과 학술정보의 교환을 위해 매년 콜로키움을 개최하고 있다.

학회지 발간

[Photochemical & Photobiological Sciences(PPS)]
본학회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전문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, 그에 관한 의견 교환 및 국내 연구의 국제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영문 학술지인 Journal of Photoscience를 연 3회 발간하여 왔다.(2005년도 까지)

2006년부터는 RSC의 핵심 저널중에 하나이며, SCI급 저널(2012년 IF 2.923)&KCI 등재(2014)된 PPS 를 본 학회의 공식 지정 저널로 확보하게 되어 국내의 광과학 연구 결과를 세계적으로 알리는데 좋은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다.


[Rapid Communication in Photoscience(RCP)]
광과학의 최신동향 및 다양한 연구결과를 담은 학술지인 RCP를 연 4회 발간(3월, 6월, 9월,12월)하고 있다.

2012년부터 시작된 본 학술지는 기타국제학술지로 인정받고 있으며, 광과학을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.



[광과학세계]
1994년부터 학회의 주요한 행사 및 회원동정 담은 소식지인 광과학세계를 연 4회 발간(3월, 6월, 9월,12월)하고 있다.

또한, 최신 광과학동향과 함께 우수연구실과 우수업체을 소개하고 있다.